2020년 2월 3일 월요일

2월 2일 탄생화 모과(Chaendmeles)

오늘의 탄생화 : 모과(Chaendmeles/장미과)
 
 
 
모과(Chaendmeles/장미과) / 원산지 중국
 
장미목 배나무과의 낙엽교목. 높이는 10m이고, 작은가지에는 가시가 없으며, 어릴 때는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달걀꼴 또는 긴 타원형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피며 지름이 2.53로서 연한 빨간색이다. 열매는 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지름 815로서 9월에 노란색으로 익는다.
 
이른 봄에 피는 것은 '한모과(寒木瓜)', 꽃이 붉은 것은 '()모과', 하얀 것은 '()모과', 붉은 색에 흰색이 점점이 섞인 것은 '해당(海棠)모과'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장춘(長春)모과' '()모과'라 하는 것도 있다. 중국 원산으로 한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꽃말 : 평범

재미로보는 꽃점
요령 있게 처신하는 데 서툰 당신. 느긋하다는 평을 듣는 타입이군요. 유혹하기보다는 유혹받기를 마음 한 구석에서 갈망하는 당신. 성실하기는 하지만 희생적인 정신을 발휘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자신은 즐기지만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주는 데는 서툰 타입. 평범함이야말로 매력적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커다란 실패는 하지 않을 사람이다.
  
@#$%^&
사람에게 은은한 향기를 주고 방에 두면 향기를 풍기는 가을철 열매로서 향기가 좋으나 신맛이 강하다.
모과를 오래 복용하면 근육을 단단하게 하고 풍습을 제거하며 위장을 강화하고 동통이 멎는다고 한다. 날 것을 먹으면 치아를 상하게하고 익혀 먹으면 비장을 튼튼하게 한다. 모과 열매가 노랗게 완전히 여물기 전, 아직 푸른색을 띨 때 따서 오랫동안 술에 담그어서 만든 약주는 피로 회복과 더위 먹은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