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0일 일요일

3월10일 탄생화 느릅나무(Hackberry)

오늘의 탄생화 : 느릅나무(Hackberry/느릅나무과)

느릅나무(Hackberry/느릅나무과)
키 20m, 나무 지름 60㎝ 정도이다. 느릅나무속(―屬 Ulmus) 식물 중 한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로 꽃은 4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핀다. 열매는 4~5월에 녹색에서 갈백색으로 익으며, 날개가 달려 가운데가 부푼 동전 모양을 하고 있어 멀리서 보면 나무에 동전들이 매달려 있는 것처럼 보인다. 공원이나 정원에 널리 심고 가로수나 분재용으로도 쓰인다. 봄에 어린잎을 따서 떡에 넣어 먹기도 한다. 나무껍질은 유피(楡皮)라고 하는 한약재로 쓰이는데, 봄가을에 나무껍질을 떼어내어 치습(治濕)에 쓰거나 이뇨제·완하제 등으로 쓴다. 변재(邊材)는 백색이나 심재(心材)는 암홍색으로 질이 굳고 무거우며 탄력성이 좋고 틈이 벌어지지 않아 건축재·기구재·선박재·땔감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꿈에 느릅나무잎을 보면 큰 은혜를 받게 된다고 한다.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갈전리의 느릅나무는 천연기념물 제274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꽃말 : 고귀함


재미로 보는 꽃점
시야가 넓은 자신만이 아니라 모두 번영하기를 바라는 사람. 세계적인 지도자가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 때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는 타입. 언젠가는 반드시 만나기 마련이므로 초조해 말고 기다리십시오 


@#$%^&
북 유럽에서는 여자의 옷을 느릅나무 잎새로 만들었으므로 여자를 엔프레(느릅나무라는 뜻)라 불렀고 남자를 어스(대지라는 뜻)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2019년 3월 9일 토요일

3월 9일 탄생화 낙엽송(Larch)

오늘의 탄생화 : 낙엽송(Larch/소나무과)

낙엽송(Larch/소나무과)
소나무나 잣나무같은 침엽수는 사시사철 푸르기 때문에 상록수라고 하지만 같은 침엽수인 낙엽송은 가을이 되면 노랗게 낙엽이 집니다. 이렇게 '잎을 간다' 하여 잎갈나무 혹은 이깔나무라고도 합니다. 4-5월에 꽃이 황갈색으로 피고 송진이 많아 내구력이 뛰어나고 부패에 매우 강하여 강도가 좋은 목재로써, 실내 바닥 재뿐만 아니라 외부 데크재로 사용하는 천연방부 데크목으로 한때는 전봇대로 많이 쓰였습니다. 



꽃 말 : 대담


재미로보는 꽃점  
사랑과 용기가 넘치는 당신은 때때로 대담한 일을 해서 주위를 놀라게 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대담함은 충분히 계산된 것. 현실을 정확하게 가늠한 뒤여서 대개 성공합니다. 생활력이 왕성한 사람. 쾌활하고 놀기를 잘하는 사람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사실은 사랑하는 사람을 절실히 찾아다니는 낭만주의자입니다 


@#$%^&
잎새 모양이 중국의 소나무와 비슷하다고 해 '당송(唐松)'이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높이가 30미터 이상이나 되는 위풍 당당한 나무입니다. 봄에는 밝은 초록빛으로 우거지고, 바람에 산들산들 흔들리는 송림 경치는 참으로 우아합니다.
가을에는 황금빛으로 물드는데 그 화려함은 수목의 왕자라 부르고 싶을 정도로 품격이 있습니다. 유럽의 가로수는 대부분 이 낙엽송 입니다. 아름다운 건축재로서 전신주나 철도 침목으로도 사용됩니다.




2019년 3월 8일 금요일

3월 8일 탄생화 밤꽃(Castanea)

오늘의 탄생화 : 밤꽃(Castanea/참나무과) 
  
밤꽃(Castanea/참나무과)참나무과(―科 Fagaceae)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 키가 15~20m이며 열매를 취하기 위해 널리 심는데, 수피는 세로로 갈라진다. 잎은 긴 난형(卵形)으로 어긋나고 잎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잎의 겉맥은 가운데맥에서 양쪽으로 17~25쌍이 뻗어 있다. 6~7월에 암·수꽃이 잎겨드랑이에서 미상(尾狀)꽃차례로 피는데, 암꽃은 꽃차례의 아래쪽에 3송이씩 무리지어 핀다. 수꽃은 6장의 꽃덮이조각[花被片]과 10개 정도의 수술로 되어 있고, 암꽃은 6개의 방으로 나누어진 씨방과 6개의 암술대로 이루어져 있다. 열매는 9~10월에 견과(堅果)로 익어 길이가 3㎝ 정도 되는 가시가 많이 난 밤송이가 되며, 그 속에 1~3개의 밤이 들어 있다.


꽃 말 : 진심


재미로보는 꽃점  
다재 다능하고 행동력이 있는 사람. 지나치게 사리 분명하게 말하기 때문에 오해를 사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 만만한 반면 쓸쓸하고 고독한 사람입니다. 진심을 가지고 성심껏 사람을 대하도록 합시다. 상대의 처지를 이해할 수 있다면 더욱 강력하게 될 것입니다. 


@#$%^&
뼈아프고 고생스러운 일을 다 겪어보았다는 뜻의 "밤송이 우엉송이 다 끼어보았다"라는 속담은 가시가 있는 밤송이와 갈퀴 모양으로 굽어서 찌르는 우엉의 꽃송이에서 나온 말이다. 밤을 땅에 뿌리면 밤에서 싹이 나와 꽤 자랄 때까지 밤껍질이 어린나무 뿌리에 계속 붙어 있다고 하여, 밤나무를 근본(선조)을 잊지 않는 나무로 여겨 밤을 제상(祭床)에 올린다고 한다. 




2019년 3월 7일 목요일

3월 7일 탄생화 황새냉이(Cardamine)

오늘의 탄생화 : 황새냉이(Cardamine/십자화과)


황새냉이(Cardamine/십자화과)
동아시아·히말라야·유럽 및 북아메리카의 온대에서 난대에 걸쳐 분포한다.
논, 습진 들판, 도랑, 하천을 비롯해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잡초입니다.
황새냉이의 순은 나물로 먹습니다.



꽃말 : 사무치는 그리움

재미로 보는 꽃점
내성적이고 조용한 성격. 하지만 내면에는 뜨거운 열정을 가슴속에 숨기고 있는 정열가 입니다. 타오르기 시작하면 경솔한 행동으로 나서기가 쉽습니다. 때문에 연인에게 실망을 주어 실연하게 됩니다. 결혼 상대는 냉정하게 고려하며 교재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
볍씨를 물에 담그어 싹을 틔우는 봄철에 꽃을 피웁니다.
아래쪽에 핀 꽃이져서 씨가 맺혀도 위쪽에는 꽃이 아직 남아 있기때문에 '종자 달린 꽃'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씨가 여물면 톡톡 튀어서 주변에 씨들을 뿌리는데 그 순간을 목격한 사람에게 행운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2019년 3월 6일 수요일

3월 6일 탄생화 데이지(Daisy)

오늘의 탄생화 데이지(Daisy/국화과 
 
 
데이지(Daisy/국화과
초롱꽃목 국화과의 내한성 여러해살이풀. 국화의 개량 품종의 하나로 미국에서 만들어졌다. 가을에 뿌리에서 나는 잎뿐인 로제트모양의 모가 생기고, 월동하여 이른봄에 줄기가 나와 6090가 된다. 지름 810, 흰색의 혀모양꽃과 중심의 관모양꽃이 노랑의 두화(頭花)를 이루어 가지 끝에 핀다. 줄기가 굵고 단단해 잘 구부러지지 않아 꽃꽂이나 화단용으로 쓴다. 품종은 대륜(大輪)의 홑꽃이 많으나, 중심의 관모양꽃이 크게 된 겹꽃이나 꽃잎이 연한 황백색의 겹꽃도 있다. 번식은 포기나누기로 910월에 한다. 샤스타데이지는 미국의 육종가인 L. 버뱅크가, 1920년 무렵 4종의 야생 국화를 교잡·선발하여 육성하였다. 교배 양친에 사용된 것은 북아메리카에서 야생하는 데이지 C. leucanthemum, 포르투갈 원산인 라쿠스트레 C. lacustre, 피레네 원산인 마크시뭄 C. maximum, 해변국화 C. nipponicum이며, 해변국화에 의해 순수한 흰색으로 되었다. 샤스타란 이름은 인디언 언어로 흰색을 의미한다
 
 
 

꽃말: 명랑


재미로 보는 꽃점
당신은 천사처럼 명랑하고 순진합니다. 사물을 모두 순수하게 파악하는 순진한 사람입니다. 술책을 쓰면 쉽게 속아 넘어갈 수 있는 타입. 사랑하는 척하며 접근해 오는 사람을 정확히 간파해 지신을 지켜야만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천사의 날개도 그만 엉망이 . 되고 맙니다. 천진 난만함이 당신의 매력이지만 의심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
로마 신화에 전해 내려오는 데이지는 아름답고 귀여운 숲의 요정 베르테스 입니다.
과수원의 신인 베루다므나스는 숲 속의 요정인 베리디스의 춤에 반했습니다.
그녀의 춤은 베루다므나스뿐 아니라 모두가 반할 만큼 우아했습니다.
베리디스의 춤에 반한 과수원 신은 결국 그녀를 사랑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되었습니다.
베리디스가 호숫가에서 세수를 하는 아침부터 해가 저무는 저녁까지 베루다므나스는 한시도 그녀 곁을 떠나지 않고 더 할 수 없을 정도의 친절을 베풀었습니다. 그러나 베리디스에게는 이미 약혼자가 있었습니다. 베루다므나스의 사랑은 갈수록 깊어 가고, 그것이 진정이란 걸 알게 된 베리디스도 이때부터는 말할 수 없는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베리디스는 '차라리 꽃으로라도 변해 버릴 수 있다면, 이토록 가슴 쓰린 괴로움은 잊으련만....'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베리디스는 산다는 것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때마다 그녀는 차라리 하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그녀는 어느 누구도 버릴 수 없고 그렇다고 어느 누구를 선택할 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베루다므나스나 약혼자나 둘 다 젊고 사랑하고 싶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베리디스는 자기를 원망했고 그런 그녀의 소원은 어느 날 저녁 무렵 조용히 이루어졌습니다.그녀가 꽃으로 변한 것입니다.
다음날 아침 베루다므나스는 사랑하는 그녀를 만난다는 부푼 가슴으로 호숫가를 찾았으나 거기엔 당연히 있어야 할 베리디스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아무 데도 없었던 것입니다. 베루다므나스는 불안한 가슴을 누르고 항상 그녀가 앉았던 그 자리를 보았습니다.
호수의 물이 찰랑거리는 물가 양지에는 사랑의 고통을 안고 생각에 잠긴 듯한 꽃이 한 그루 있을 따름이었습니다.
이 꽃이 바로 데이지입니다.
 

2019년 3월 5일 화요일

3월 5일 탄생화 수레국화(Corn Flower)

오늘의 탄생화 : 수레국화(Corn Flower/국화과)


수레국화(Corn Flower/국화과)
꽃은 6-7월에서 가을까지 피지만 온실에서 가꾼 것은 봄에도 피고 두화는 가지와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감청색, 청색, 연한 홍색, 백색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있고 모두 관상 화 이지만 가장자리의 것은 특히 크기 때문에 설상 화 같이 보인다. 총포 편은 4줄로 배열되며 외편이 가장 짧고 중편은 백색 또는 은색의 막 질이며 가장자리와 더불어 뾰족한 돌기 같은 톱니가 있고 내편은 피침형 이다. 
높이 30-90cm이고 가지가 다소 갈라지며 백색 면모가 밀생한다.
두화는 남청색, 청색, 연한 홍색, 백색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있다.



꽃말 : 행복감


재미로 보는 꽃점
찬란히 빛나는 정렬의 소유자. 누구에게나 호감을 사는 적을 만들지 않습니다. 타인에게 관대한 것도 특징. 그것이 때때로 정에 무른 모습으로 나타나 배신당하거나 기만당하는 일도 있습니다. 좀더 신중하게 처신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
독일의 국화입니다. 
나폴레옹이 독일로 공격해 갔을 때, 루이즈 황후는 자녀들을 데리고 곡식이 자라는 밭으로 도망갔습니다. 그곳에서 왕자들의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해 황후는 화관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꽃이 바로 수레국화였습니다. 왕자 중 한 사람이 어른이 되어 빌헬름의 황제가 되었고 전쟁에서 나폴레옹 3세를 무찔렀을 때 수레국화를 황실의 꽃으로 정했습니다. 그로부터궁정의 정원이 온통 이 꽃으로 장식되었고 독일의 국화가 되었습니다.




2019년 3월 4일 월요일

3월 4일 탄생화 나무딸기(Raspberry)

오늘의 탄생화 :  나무딸기(Raspberry/장미과)

나무딸기(Raspberry/장미과)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땅 위로 뻗으며, 잎은 세 개씩 붙은 겹잎이다. 봄에 흰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공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장과(漿果)로 붉게 익는데, 날로 먹거나 잼을 만들어 먹는다. 남미가 원산지이다.


꽃 말 : 애정

재미로 보는 꽃점
다른 사람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는 사람. 때문에 주변의 인심을 얻고 있습니다. 당신의 사랑을 받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 타인을 소중하게 돌보는 마음과 배려심을 언제나 잃지 않고 곤란을 당해도 용감하게 맞서므로 인생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습니다. 지금 그대로의 자신감을 갖고 나아가세요.


@#$%^&
나무딸기에는 철분과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열매는 날것으로 먹거나, 크림이나 아이스크림 등과 함께 후식으로 먹기도 한다. 나무딸기 열매로 만든 잼이나 젤리는 아주 인기가 높다. 또한 과자의 속을 채우거나 술에 넣어 향기를 내는 데 쓰기도 한다.


2019년 3월 3일 일요일

3월 3일 탄생화 자운영(Astragalus sinicus)

오늘의 탄생화 : 자운영(Astragalus sinicus/콩과)  


자운영(Astragalus sinicus/콩과)

연분홍빛의 자운영(紫雲英)이 깔린 들판에서 놀던 추억이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 입니다. 꽃반지나 꽃목걸이, 손목시계를 만들기도 하고 소꿉장난에서 밥으로 삼고 놀기도 합니다. 자운영 꽃밭 가까이 있던 소년 소녀는 그야말로 날마다 연분홍으로 물들어 살았겠죠. 좋아하던 그 아이가 준 화환이 저녁 무렵 집으로 돌아갈 때가 되면 갈색으로 퇴색되어 볼품 없게 되고 맙니다.



꽃말 : 나의 행복


재미로보는 꽃점
청결하고 사려 깊은 사람. 약속을 잘 지키고 정직한 당신은 누구에게나 사랑과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단지 어른스러운 매력은 조금 부족할 지도 모릅니다. 교재의 범위를 넓힌다면 자연스레 그러한 매력을 체득하게 될 것입니다. 친구를 많이 사귀고 다양한 만남을 경험한다면 당신 곁으로 행복이 찾아들 것입니다.

@#$%^&
내 아버지 살아계실때 들판에 핀 자운영을 보시고 꽃잔디라고 하셨다. 꽃 두송이를 뽑아 묶어 반지를 만들어주시던 아련한 추억이 오늘 나를 행복하게한다.



2019년 3월 2일 토요일

3월2일 탄생화 미나리아재비(Butter Cup/미나리아재비과)

오늘의 탄생화 미나리아재비(Butter Cup/미나리아재비과)


미나리아재비(Butter Cup/미나리아재비과)
백합목 수선과 수선속에 속하는 알뿌리풀의 총칭. 또는 그 중의 1N. tazetta var. chinensis를 가리킨다. 수선화라고도 한다. 알뿌리는 비늘줄기로 둘레가 8인 소형에서 20에 이르는 대형인 것까지 있다. 줄기는 품종에 따라 1050로 크기에 차이가 있다. 잎은 줄모양이고 길이 1250이며 나비 0.53이다. 꽃은 꽃줄기 끝에 홀로 또는 산형꽃차례로 피며, 지름 1.5정도의 소륜(小輪)에서 12에 이르는 대륜까지 있다. 꽃덮이조각은 가로로 퍼지며 덧꽃부리는 나팔모양 또는 컵모양이다. 꽃색은 노랑·흰색·다홍·담홍색 등이다. 꽃피는 시기는 겨울철에서 5월 무렵까지이고, 화단·화분에 심거나 꽃꽂이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유럽, 지중해 연안, 북아프리카, 중근동에서 중국·한국에까지 널리 분포하며 약 30종이 있다.

 
꽃 말  천진난만함

재미로보는 꽃점
당신이 매혹적인 것은 그 순결한 마음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 '상냥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당신은 자연스럽게 행동했을 뿐이므로 내심 쑥스러워 할지도 모르겠군요. 친구의 은덕, 부모의 은덕을 잊지 않은 사람. 이성에게도 사랑받는 일이 많지 않을까요? 연인에게 응석부리는 일 없이 언제나 진보하려는 마음을 갖도록, 행복은 반드시 찾아들 테니까요.


@#$%^&
산지의 볕이 잘 드는 풀밭이나 논. 밭둑에서 자라는 다년초로서 줄기는 흰털이 밀생 하며 속이 비어 있다. 근출엽은 긴 자루가 있으며 엽신은 깊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짙은 노란색이며 3-4개가 산방 상으로 달린다.